[와우레이드] 현신의금고 1넴 에라노그(eranog) 공략 (일반/영웅)

    현신의 금고가 이제 10일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12월 15일날 쐐기와 레이드가 동시에 열리게 되는데요. 저는 일반부터 영웅 그리고 신화를 천천히 공략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당일날 오픈하자마자 일반 레이드를 막공으로 모집하여 공략할 예정입니다.

     

    다행히 이번 레이드의 경우 네임드가 전 확팩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막공이 좀 더 수월할 것 같은데요. 아직 베타를 제외하고는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레이드 도감과 유튜브의 베타 영상등을 통해서 공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네임드인 에라노그는 아래와 같이 용가리가 불의 버프를 받아서 생겨난 모습으로 생긴것처럼 다양한 불의 공격을 보여주며,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2페이즈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에라노그


    1페이즈 스킬

    화염 균열(핵심)

    우선 가장 핵심적인 스킬로 화염 균열이라는 스킬을 걸게 됩니다. 이 스킬은 공격대의 인원에 따라 N명이 걸릴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적은 수의 공격대로 가도 5명이 걸리는 것을 보면 확실히 인원이 많은 것이 더욱 유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화염 균열은 에라노그가 랜덤한 유저들에게 4미터 반경의 원 형태의 디버프를 걸게 하고, 디버프의 시간이 만료되면 4미터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일반 3만대, 영웅 7만대의 피해)를 입힌 후 바닥을 생성하고, 거기서 쫄까지 나오는 종합 선물 세트의 공격을 보여줍니다.

     

    화염 균열 디버프 모습

     

    게다가 이 쫄들은 디버프를 걸게 했던 유저들을 쫓아가기 때문에 모든 플레이어들은 쫄이 나오면 광역 딜로 쫄들을 빠르게 녹여야 합니다. 바닥을 생성하는 것에서 알겠지만 플레이어들은 약속한 장소로 이동하여 거기서 같이 모여서 쫄을 생성해야 합니다. 물론 모일 때 같이 디버프 걸린 아군의 원이 나한테 닿을 정도의 거리가 나오면 안되겠죠.

     

    바닥에 나타난 쫄

     

    이를 위해서 사전에 약속한 장소를 만들어야 하는데 네임드전을 시작할 때 깃발로 자리를 지정한 후 시계 방향이든 반시계 방향이든 바닥을 깔 것으로 예상되며 바닥을 깔때 본진과 멀리 있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깔아야 유리하기 때문에 탱은 넴드를 드리블해서 바닥 까는 곳을 유도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쫄이 나온 다는 것은 딜러들에게 미터기를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찬스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 넴드는 광역딜로 중무장을 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용암 회전베기

    용암 회전베기는 전방 부채꼴로 공격을 하는 스킬로, 영웅 기준 약 11만, 일반 기준 7.8만 정도의 화염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그러니 본진은 넴드 옆이나 뒷쪽으로 위치를 해야 하고, 오프탱 역시 앞에서 같이 맞지 말고 오프일 땐 본진에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각의 포효

    소각의 포효라는 스킬은 힐러들에게 중요한 스킬로 일정 시간이 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광역 데미지 공격을 시전 합니다. 일반 기준으로 약 5만 데미지, 영웅 기준으로 약 9만 데미지를 주게 되며 28초동안 2초마다 지속적인 도트 데미지를 받기때문에 화염 균열도 아프겠지만 생존기는 이때 사용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소각의 포효 이펙트

     

    그리고 도트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주기 때문에 딜러들도 힐을 하는 스킬이 있을 경우 사용을 해서 피 채우는 것을 도와주면 좋을 것 같네요.

     

    작열하는 쐐기 (영웅 난이도 이상)

    일반에는 등장하지 않지만 영웅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작열하는 쐐기라는 스킬은 바닥에서 뾰족한 쐐기를 등장 시켜서 피해를 주게 되며, 약 11만의 높은 물리 피해를 주게 됩니다. 그러니 꼭 공격대원들은 최소한 쐐기 정도는 맞지 않는 모습을 보여줘야 될 것 같네요.

     

    작렬하는 쐐기

     

    쐐기의 경우 등장하기 전에 아래와 같은 바닥 이펙트의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쉽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쐐기 바닥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라 에라노그가 소각의 포효(전체 데미지 공격)을 시전 하면 쐐기가 작열하는 균열로 변경되면서 바닥을 대량 생성하게 됩니다. 이때 충격 지점 4미터 내의 유저에게 7.2만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날려 보내기 때문에 절대 작열하는 쐐기 바닥과 그리고 균열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되겠습니다. 

     

    불타는 상처 (탱 주의)

    불타는 상처 스킬 설명

     

    불타는 상처는 14초 동안 2초마다 영웅 기준 15,621의 데미지를 주는 스킬로 중첩이 되기 때문에 사실상 해당 디버프가 해제가 될 경우 주기적으로 탱은 교대를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2페이즈

    화염의 군대

    2페이즈가 되면 에라노그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피해를 주는 고동치는 불길이라는 스킬을 발사하면서 원시 불길 병사들을 소환 합니다.

     

    화염의 군대

     

    원시 불길 병사들은 서로간에 불길로 연결이 되어 있으며 이 불길에 닿게 되면 일반 기준 약 35만, 영웅 기준 약 48만 화염 피해를 주기 때문에 무적기를 쓰지 않는 이상 죽는다고 보면 되며, 이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원시 불길 병사를 하나 지정하여 잡아주면 됩니다.

     

    원시 불길로 연결된 원시 불길 병사

     

    지정은 일반적으로 탱이 징을 찍으면 점사하면 될 것으로 보이며, 광역 피해를 주기적으로 입기 때문에 쫄을 잡을 때 최대한 모여 있어서 힐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쫄을 잡게 되면, 넴드는 광역 스킬을 중지한 후 다시 1페이즈로 전환하는 패턴을 가지게 됩니다.

     

    넴드 요약

    결국 해당 넴드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탱커는 불타는 상처에 걸릴 경우 적절한 시간에 교대
    • 광역 데미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힐러들은 공생기를 잘 조율하여 사용
    • 온 탱 제외 모든 공격대는 넴드 정면에 있지 말 것
    • 쐐기 바닥을 잘 피할 것
    • 자신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붉은 색 원이 생기면, 서로간에 원은 닿지 않게 한 곳으로 모여서 바닥 생성 필요
    • 쫄이 나올 경우 디버프 대상자들은 쫄을 피해 무빙하고, 나머지 딜러와 오프탱은 모두 쫄을 광역 공격으로 빠르게 녹일 것
    • 기력이 100이 되어 2페이즈에 전환하면, 징이 찍힌 쫄을 극딜하여 페이즈를 무사히 넘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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