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젖(Soft fibroma) 증상 및 발생 원인, 제거 비용
- 건강 / 피부
- 2022. 8. 15.
쥐젖(Soft fibroma)이란?
쥐젖의 정식 명칭은 "연성 섬유종"으로 한마디로 말랑말랑한 형태의 양성 종양중 하나이다. 각질 형성 세포와 섬유질이 자라면서 생기는데, 크기는 매우 작은 크기부터 수 cm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쥐젖"이란 이름으로 눈에 잘 안보이는 작은 것만 쥐젖이라 생각하면 안된다.
쥐젖이라는 명칭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아마도 사마귀라 생각할 수 있는데 사마귀와 쥐젖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마귀는 전염력이 있기 때문에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고 쥐젖은 전염력이 없기 때문에 미용상 제거를 하게 되는 것 뿐이다.

쥐젖 모양
쥐젖은 모양이 천차 만별이라 헷갈릴 수 있는데 정말 작은 피부가 튀어나온 쥐젖인지 인지도 못할 쥐젖부터 정말 젖같이 튀어나온 모양부터 다양하다.

왼쪽 사전처럼 젖처럼 뭔가 피부가 튀어나는 것과 같은 모양도 있고, 오른쪽 사진처럼 땀 방울이 피부처럼 된 것 등 모양이 매우 다양하다.
그나마 조금씩 한두개 나오면 다행이겠지만 우측과 같이 쥐젖이 다발성으로 나게 되면, 하나하나 제거하는데에는 큰 노력이 덜 들겠지만 이게 계속 발생해서 꽤나 곤욕을 치룰 수 있다.

다발성 쥐젖의 경우 개그맨 김경진이 치료를 한 후 인증샷을 올린적이 있는데 목과 같은 부위에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다만 다발성의 경우 레이저 등으로 제거가 가능하기에 많이 발생해도 한번에 치료가 가능한 장점도 있다.
쥐젖 발생 원인
쥐젖의 발생 원인은 꽤나 다양한데, 크게 4가지 요인이 있다.
- 당뇨병
- 임신
- 노화
- 비만
사실, 노화를 제외하고 3가지의 원인은 비만과 상당히 연관이 깊다. 당뇨병 증상도 비만과 관련이 깊고,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 갑작스럽게 살이 찌기 때문에 이 역시 비만과 관련이 깊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최근에 쥐젖을 제거한 적이 있는데 코로나 이후로 급격이 살이 찐 이후에 쥐젖이 발생을 하였기 때문에 "살"이라는 것이 매우 연관이 깊다 생각한다.
그리고 노화의 경우는 피부의 외형을 유지하는 탄력 섬유가 노화나 외부 충격에 의해 손상되는 경우 그 자리를 비집고 연성 엄유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라고 나오는데 결국 쥐젖의 가장 큰 이유는 "탄력 섬유의 조밀도가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겠다.
결국 노화든 비만이든 탄력 섬유의 조밀도가 떨어지면서 생겨나는 것이다.
쥐젖 예방법
원인을 알았다면 예방법이 매우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임산부와 노화를 제외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2가지, 바로 식단 조절과 적절한 운동이다.
쥐젖의 원인은 결국 탄력 섬유의 조밀도가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것은 운동을 통해서 탄력 섬유의 조밀도를 올릴수는 수밖에 없다. 다만 지나친 운동은 피부의 노화를 망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지치는 운동보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탄력 섬유를 헤치지 않는 선에서 피부 탄력을 위한 방법은 한 번에 장시간 무리한 운동을 하기 보다는 하루 30분 ~ 1시간 정도 빨리 걷기나 가벼운 조깅, 요가, 자전거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1]
쥐젖 제거 비용
쥐젖 제거 비용은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피부과에서 쉽게 제거가 가능한 형태의 쥐젖이라면 몇만원의 적은 돈으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외과에서 제거를 해야 하는 경우 이야기가 달라진다.
바로 쥐젖인지 피부암과 관련된 것인지 진단을 해야 하기 때문인데 이 경우 엉덩이에 난 쥐젖의 제거 비용으로 총 30만원대의 비용(대부분 피부암관련 검사에서 돈이 많이 들어간다)이 들어갔다. 다만 실비 보험이 있는 경우 반 이상은 실비 청구(약 18만원 정도가 실비 청구 되었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류의 피부 질환이 많이 나는 체질의 경우 실비 보험을 꼭 들어놓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참고자료
[1] 한경뉴스, 지나친 운동 피부탄력 떨어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