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R, 에어컨 고장 수리 및 10만 킬로 점검 (AutoQ)

    언제부턴가 점점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는 느낌이 강하다보니, 에어컨 가스가 없나 싶어서 토요일날 기아 오토큐에 차를 맡기고 겸사겸사 정밀검사까지 요청하였습니다. 9.5만 km 몰았기 때문에 10만 km가 다가오고 있어서,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접수 시 소모품을 갈아야 될 것 있으면 싹다 이야기 해달라 요청을 하였고, 1시간 정도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기사님의 호출에 가보니 이것저것 친절히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스포티지R, 에어컨 고장 수리 및 10만 킬로 점검(AutoQ)


    에어컨 고장 문제

    일단 차량 에어컨에 가스가 새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였고, 현재 에어컨에 문제가 많아서 고치는데 돈이 좀 든다고 하여서 대충 얼만지 물어보니 약 30~40만원 정도 깨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엔진 오일부터 시작하여 이것저것 소모품들 모두 교체를 하니 약 70만원 정도 수리비가 나올 것 같다 하시더군요.

     

    고쳐야 될 품목들이 많고 부품 조달 문제로 금일 모두 완료되기 어려우니 월요일날 와달라하였습니다. 10만km 앞두고 있는 차량이다보니 언젠간 하나씩 망가지겠지 생각하니 오히려 마음이 편했습니다. 게다가 Sportage R을 12년 정도 몰고 이번이 첫 고장이다보니, 이정도면 정말 선방한게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죠.

     

    에어컨 부품 추가 수리

    월요일 오전에 오토큐에서 전화가 와서는 에어컨 온도 센서도 고장이 난 것 같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수리 내역을 나중에 뽑아보니 명칭은 핀센서인 것 같네요. 교체를 할 수 밖에 없으니 교체를 해달라 요청하였고, 이왕 이렇게 된거 향균필터도 프리미엄으로 교체 요청하였습니다. (폭주 모드)

     

     

    수리 완료 (작업내역 첨부)

    수리가 완료되었다는 말에 오토큐를 찾아가서 내역서를 받고, 나중에 교체해야 될 항목들이 뭔지 물어본 후 2년 후 정도에 워터펌프 베어링 세트 교체하면 된다는 소릴 들은 후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총 수리비는 862,070원으로 사실 제 차량 상태가 괜찮다보니 예상보다는 덜 나와서 다행이라 생각했습니다.

     

    작업내용 수량 단가
    스케너진단및정밀점검 1 36,400
    엔진오일DPF(620) 1 96,700
    에어크리너 1 7,200
    오일휠터 1 6,200
    브레이크오일합성DOT-4(뷔) 1 86,000
    연료휠터카트리지 1 81,000
    수분제거및라인세정(D) 1 30,000
    콘덴셔 1 216,000
    에어컨가스완충 1 90,000
    형광액주입 1 25,000
    핀센서 1 61,000
    향균휠터(프리미엄) 1 48,200

     

    차량을 받고 집으로 오는 길에 에어컨을 켜보니 정말 바보같이 몰았구나 싶더군요. 그동안 지프 랭글러 몰 때에는 에어컨이 워낙 빵빵하게 나오다보니깐 몰랐었는데 에어컨 점검을 안 받은 제가 바보 같았습니다.

     

    그리고 전부터 에어컨을 키면 귀뚜라미 소리가 났었는데 이게 모두 사라졌습니다. 이 귀뚜라미 소리는 블로우 모터의 문제로 알고 있었는데 이 문제까지 모두 사라진 것을 알고 뜻밖에 새로운 것이 수리되어 기분이 좋네요. 그동안 귀에 거슬리면 에어컨을 끄기도 하였는데 또 언제 나타날지 모르겠지만, 이제 더 탈 맛이 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