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레이드] 현신의 금고 4넴, 차가운 숨결의 세나스 공략 (일반/영웅)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공략
- 2022. 12. 12.
차가운 숨결의 세나스(sennarth the cold breath)는 이전 레이드였던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에서 할론드루스처럼 주기적으로 이동을 하면서 싸우는 보스입니다. 크게 2페이즈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1페이즈는 꼭대기로 이동하기까지이고, 2페이지는 꼭대기에 도착했을때의 전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페이즈
거미줄 작렬 (탱커 교대)
세나스는 거미줄 구체로 현재 대상을 강타하여 일본 공격력의 1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20초 동안 거미줄 작렬로 받는 피해를 50% 만큼 증가시키며,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말 그대로 탱커 교대 스킬이며, 현재 보스 몹의 데미지에 비례하여 피해를 주기 때문에 일반과 영웅의 데미지가 정해지지는 않는 스킬입니다.
스킬을 꽤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1번 맞는다고 교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프 탱의 디버프가 사라지면 교대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해야 될 것입니다. (탱커라면 DBM에서 교대하라는 말이 나오더라도 침착하게 본인 디버프 보고 교대하시면 됩니다)
비단실 폭발 (핵심)
세나스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거미줄을 연결해 113,257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안쪽으로 끌어당겨 낙사를 유도합니다. 세나스의 구덩이로 끌려들어가게 되면 일반의 경우 낙사가 아니라 거미줄에 휘감김 상태가 되지만, 영웅의 경우 사망하게 됩니다.
서리숨결 거미
서리숨결 거미는 큰 쫄로 전방에 부채꼴로 공격하는 얼어붙은 숨결이라는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 네임드를 탱킹하는 오프 탱이 꼭 어글을 먹고 탱을 해야 하며, 파티원들이 피해를 보지 않게 고개를 돌려야 합니다.
그리고 으스스한 오라라는 스킬로 인해서 본인 스스로 20% 냉기 공격력 버프를 받고, 모든 플레이어에게 일반 기준 약 4만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새끼거미
부식성 새끼거미들은 별 다른 스킬을 보여주지 않지만, 사망 시 분출을 일으켜 5미터 내의 플레이어에게 일반 기준 약 3.5만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새끼거미가 죽을 때 생겨나는 분출을 계속 지면에 있으며 지면에 있는 거미줄, 끈적이는 그물, 플레이어를 휘감은 거미줄에 휘감김을 파괴하고 제거합니다.
이 새끼거미의 사망시 발생하는 분출로 이후 플레이어가 휘감은 거미줄에 걸렸거나 본인의 거미줄 디버프가 많을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버프에 취약한 딜러, 힐러분들은 부식성 새끼거미를 눈 여겨보시면서 본인 디버프 관리하는게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얼음의 숨결
세나스는 얼어붙은 숨결이라는 빙판 지대 스킬을 주기적으로 사용하여 플레이어의 컨트롤을 괴롭히게 됩니다. 이 빙판은 1초마다 일반 기준 8700 정도의 냉기 피해를 입히므로 크게 아픈 것은 아니지만, 미끄러지기 때문에 괴롭히는 스킬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한기 작렬 (약 산개)
세나스는 불안정한 서리로 플레이어를 싸늘하게 만들어 5초 동안 1초마다 일반 기준 17,424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효과가 제거되거나 만료될 경우 4미터 내의 다른 플레이어에게 78,378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일반적인 광염 데미지 공격으로 생각하시면 되며 약 산개(4미터)만 잘되어 있다면 크게 위협적인 스킬은 아닙니다.
휘감는 그물
세나스는 특정 플레이어에게 6초 동안 1초마다 13,921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위치에 끈적이는 그물을 방출합니다. 이 그물을 밟을 경우, 위치 이동 효과와 미끄러짐에 저항을 할 수 있게 됩니다만, 30초 동안 이동 속도가 25% 감소하게 됩니다.
10번 중첩이 될 경우 대상은 거미줄에 휘감김 상태가 되는데 일반 기준으로는 30초 동안 75%만큼 이동속도가 감소되지만 영웅의 경우 기절 상태가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물 디버프의 경우 분출로 제거가 가능하니 디버프로 위험할 경우 새끼 거미쫄 주변으로 가셔서 디버프를 제거하셔야 됩니다.
2페이즈
얼어붙는 정점 (차단 가능)
세나스는 자신을 혹한의 폭풍으로 감싸 넓은 지역에 빙판을 만들어 냅니다. 폭풍이 지속되는 동안 피해가 99% 감소하며 모든 플레이어에게 4초 동안 1초마다 일반 기준 약 1742의 냉기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빙판 위에 서 있으면 1초마다 8712의 냉기 피해를 받으면 플레이어는 미끄러집니다.
빙판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차단을 하는 것이 포인트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기 작렬
1페이즈와 마찬가지로 한기 작렬을 사용하고 플레이어는 4미터내에 다른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78,378의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2페이즈는 추가적으로 냉기 배출 이후 빙하의 기둥을 만들어 내며 이 기둥은 접촉하는 플레이어에게 일반 기준 69,697 냉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 냅니다.
빙하의 기둥은 무적 클래스가 바닥을 밟아서 제거를 할 수 있으니, 2페이즈 동안 무적 스킬을 사용하지 않은 클래스들은 플레이어 주변에 빙하의 기둥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여드는 거미줄
1페이즈의 휘감는 그물과 다르게 다수의 플레이어에게 거미줄을 내뿜어 6초 동안 1초마다 13,939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만 1초마다 바닥이 생성되었던 것과 다르게 만료 되었을 경우 거미줄에 휘감김을 발동시키고 끈적이는 그물을 방출하며 대상을 뒤로 밀쳐 냅니다.
다수의 플레이어가 거미줄에 휘감김 상태가 될 수 있기에 새끼 거미의 분출로 제거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격퇴의 일격
1페이즈에서 자신의 위치로 끌려온것과 다르게 2페이즈는 69,697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플레이어를 밀쳐냅니다. 일반의 경우 사망 상태 대신 거미줄에 휘감김(75% 이속 감소) 상태로 전환합니다. (영웅은 사망)
만연하는 냉기
세나스가 주위의 공기를 냉각시켜 모든 플레이어가 냉기 피해를 10% 만큼 더 받게 하고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영구 동토충
세나스의 둥치 하부에 영구 동토층이 형성되어 해당 지역 내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3485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결국 이속 감소 효과로 다른 플레이어보다 2페이즈 진입이 늦어지면 영구 동토충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네임드 요약
-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그물 버프를 확인한 후 디버프로 피해가 클 시, 새끼 거미 주변으로 이동해 디버프를 해제해야 합니다.
- 기력이 100에 도달하여 네임드가 플레이어를 당기는 경우 네임드와 최대한 멀리 떨어져 낙사를 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 2페이즈 진입 전에 이동 감소 디버프를 최소화 하며, 힐러는 최대한 전원 만피를 채울 수 있게 피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공략상 이동 스킬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바질 토템이 있는 술사 및 쇄도의 포효가 있는 드루이드 그리고 이속기 스킬 재사용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기원사가 해당 넴드에서 유리한 직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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